인문주의 사피엔스

문자의 종류 본문

지식정보/과학기술

문자의 종류

인문주 2022. 5. 13. 18:13
반응형

문자는 표어(表語) 문자와 표음(表音) 문자로 구분됩니다. 표어 문자는 ‘말의 뜻'을 나타내는 문자입니다. 하나의 글자가 하나의 의미를 표시합니다. 표어 문자에는 그림 문자, 상형 문자, 표의 문자, 단어 문자 등이 있습니다. 표음 문자는 '소리'를 나타내는 문자입니다. 하나의 글자가 하나의 소리를 표시합니다. 표음 문자는 음절 문자와 음소 문자로 구분됩니다. 그리고 음소 문자에는 아부기다, 아브자드, 알파벳, 자질 문자가 있습니다.

 

그림 문자(pictogram)

그림 문자는 사물이나 생각 등의 표현하려는 대상을 그림으로 직접 묘사합니다. 화장실 표지판이나 비상구 표지판의 그림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그림 문자는 대상을 묘사할 뿐 문자와 언어 사이에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비상구 표지판의 그림을 ‘비상구’라는 의미에 대응하는 글자 또는 단어로 사용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상형 문자(象形文字, hieroglyph)

상형 문자는 그림 문자와 비슷해 보이지만 그림 문자와 달리 문자가 특정 언어 체계에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해를 그린 한자 날 일(日)은 ‘날' 또는 '해'라는 의미에 대응하는 글자로서 한자 문화권의 언어들에 흡수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상형 문자에는 한자의 상형 문자, 이집트 상형 문자, 인더스 문자 등이 있습니다.

 

표의 문자(表意文字, ideogram)

표의 문자는 생각이나 개념 등을 전달하지만 특정 언어의 구체적인 단어나 형태소에 종속되지 않습니다. 대표적인 예로서 아라비아 숫자나 수학 기호는 다양한 언어에서 다양하게 읽히고 있습니다. 아라비아 숫자, 수학 기호, 한자의 지사 문자 등이 표의 문자에 해당됩니다.

 

단어 문자(單語文字, logogram)

단어 문자는 하나의 문자가 하나의 단어나 형태소가 되는 경우로서 한자가 대표적인 경우입니다.

 

음절 문자(音節文字, syllabary)

음절 문자는 하나의 문자가 하나의 음절을 나타냅니다. 일본어의 가나 문자가 대표적입니다.

 

아부기다(abugida)

아부기다는 하나의 문자가 하나의 음소에 대응하는 음소 문자(音素文字)의 한 종류입니다. 음소 문자이지만 소리를 만드는 방식이 독특합니다. 아부기다의 자음은 그 자체로 고유의 모음을 포함하여 음절로 발음되고 그 자음에 다른 모음을 붙이면 다른 음절로 발음됩니다. 한글에 비유하여 설명하면 'ㄱ'은 기본적으로 '가'로 발음되고 'ㄱ'에 'ㅓ'를 붙이면 '거'로 발음되는 식입니다. 인도와 동남아시아에서 쓰는 브라미 계열의 문자와 에티오피아 문자가 아부기다에 해당됩니다.

 

아브자드(abjad)

아브자드는 음소 문자의 한 종류로서 자음 문자(子音文字, consonantary)로도 불립니다. 하나의 문자는 하나의 자음을 나타내며 모음을 따로 표기하지 않습니다. 모음은 자음의 배치와 문장 내의 위치에 따라 암시될 뿐입니다. 아브자드의 예로는 페니키아 문자, 아람 문자, 아랍 문자, 히브리 문자, 브라흐미 문자 등이 있습니다.

 

알파벳(alphabet)

보통 음소 문자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는 알파벳은 하나의 문자가 하나의 음소를 나타냅니다. 알파벳의 예로는 로마 문자, 키릴 문자, 그리스 문자 등이 있습니다.

 

자질 문자(資質文字, featural alphabet)

자질 문자는 알파벳의 특수한 경우로서 기호의 모양이 임의적이지 않고 특정한 의미를 가집니다. 대표적인 예로서 한글의 자음은 음소가 표현하는 음운학적 특징을 부호화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ㄱ, ㄴ, ㅁ, ㅅ, ㅇ 등의 자음들은 발음 기관의 모양을 본떠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ㄱ과 그것에 획을 추가하여 만든 ㅋ, ㄲ은 동일한 발음 기관에서 발음되는 음운학적 특징을 공유합니다.

 

반응형
Comments